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


이번 시간에는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물적 담보력은 미약하나 사업성, 성장잠재력, 신용상태가 양호한 지역 소기업 · 소상공인등에 대한 채무보증을 통해 이들기업들이 금융기관으로부터 원활하게 자금을 조달할수 있도록 함으로써 경영안정을 도모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지역신용보증재단이란 중앙정부와 해당 시,도가 재원을 마련하여 지역신용보증재단법에 의해 설립한 비영리 특별법인으로 현재 광역자치단체별로 16개 신용보증재단을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증대상으로는 본사나 주사업장이 해당하는 신용봊으대단의 관할시역내에서 소재하고 있는 사업자등록증을 득한 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을 말하며 보증기감이 보증채무를 이행한 후 채권을 회수하지 못한 기업 및 신용보증 사고깁은 보증이 되질 않습니다.

그리고 기업의 과점주주와 무한책임사원이 영위하는 기업 또는 이들이 대표자로 되어 있어서 보증이 되질 않는다고 하네요.


보증제한이 디ㅗ는 경우에는 휴업중이거나 금융기관 대출금을 빈번하게 연체하는 기업, 사업성이 낮거나 부실자료 체출기업, 금융기관이나 지역신용보증재단에 손실을 입히거나 보증금지기업의 연대보증인 기업 또는 연대보증인이 대표자로 되어 있는 법인기업은 보증제한이 됩니다.

그리고 보증제한 업종인 도박, 유흥, 오락, 점술 등 유사서비스업을 하거나 신용상태가 불량한 기업 또한 보증제한이 되게 됩니다.



보증종류로는 대출보증, 지급보증의 보증, 시설대여보증, 어음보증, 이행보증으로 나뉘는데요.


대출보증의 경우에는 기업이 금융기관으로 부터 각종 자금을 대출받았을 경우 담보로 이용되는 보증을 말합니다.

보증대상채무는 운전자금 및 시설자금대출입니다.


지급보증의 보증은 기업이 금융기관으로부터 지급보증을 받을 때 담보로 되는 보증으로 보증대상채무는 대출지급보증과 기타 각종 지급보증입니다.

시설대여보증은 기업이 시설대여회사로부터 기계, 기구 등 필요한 시설을 대여 받을 때 담보로 사용되는데요.

대상채무대상은 시설대여계약에 따라 부담하는 규정손해금입니다.

어음보증은 기업이 상거래의 담보 또는 대금결제수단으로 주고받는 어음에 대한 지급보증을 말합니다.

이행보증이란 기업이 건설공사나 물품공급, 용역제공 등을 위해 입찰참가 또는 계약체결시에 납부하여야 할 각종 보증금에 갈음하여서 이용되는 보증입니다.



보증절차로는 보증신청, 신용조사, 보증심사, 보증서발급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신청서류로는 신용보증신청서, 주민등록등본, 사업장 및 거주주택의 부동산 등기부등본, 금융거래확인서 재무제표, 기업실태표 법인등기부등본, 재단마다 제출서류는 다소 차이가 있으니 참고하셔서 준비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국세청 증빙서류로는 사업자등록증, 납세증명서, 납세사실증명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원, 표준재무제표증명원을 필요로 합니다.


신용조사의 경우에는 보증서가 접수가 되면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신청 기업에 대해서 신용조사자료를 수집하고 제출하신 서류를 확인합니다.

그 후 신용조사 자료, 제출 서류와 사업장 현황 확인을 하고 대표자 등의 경영진의 경영능력과 사업의지 그리고 사업자의 영업 현황과 기타 추가 확인사항을 확인하게 됩니다.


보증심사의 경우에는 기업의 신용도, 사업전망, 보증신청금액의 타당성 등응ㄹ 종합적으로 검토하기 위하여 신청내용 및 금액에 따라서 소액심사를 하게 도며 표준심사, 정식심사 방법을 선택적으로 적용하여 심사하고 있습니다.

보증금액결정은 일정한 기준에 의하여서 산출된 보증한도금액 범위내에서 기업의 규모나 자금용도, 신용도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서 결정하게 됩니다.


보증서 발급이 되면 재단에서 개별적으로 연락을 하게 되는데요.

보정서를 가지고 가까운 은행에 방문하시면 담보가 없이도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보증으로는 운영자금, 시설자금, 소상공인 창업 및 경영개선자금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운전자금의 경우 제조업이나 제조관련 서비스업의 경우 연매출액의 1/3~1/4이내입니다.

시설자금의 경우에는 시설의 소요자금 범위내에서 가능하고요, 소상공인 창업 및 경영개선자금의 경우 최고 7천만원까지 가능하고 소상공인 신용평가시스템상의 보증한도액이내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례보증의 경우에는 시니어창업, 재도전지원, 장애인기업, 재해중소기업, 수출기업지원특레보증, 최저임금 경영애로기업 지원, 사회적 경제기업이 있는데요.


해당 특례보증의 경우에는 취급은행과 대상기업이 모두 다르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서로 다른 한도와 보증기간, 시행기간이 있기 때문에 신용보증재단중앙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 한도와 이용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는데요.

정확한 확인을 하신 후에 이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PREV 1234···27 NEXT ▶